블로그 이사 합니다.

 안녕하세요, 공돌투자자 입니다. 애드센스를 통과했음에도 흥행에 참패하여 다시 네이버로 돌아갑니다 ㅜㅜ 네이버로 관련 콘텐츠들을 조금씩 이동하고 네이버 내에서 기존 주식 투자 관련 컨텐츠와 함께 운영하도록 할게요. 혹시나 구독하신 분들, 찾아주신 분들께 죄송한 마음입니다. https://blog.naver.com/gdtooza '공돌투자자, 부의 사다리'  이곳으로 찾아와주세요. 실제적인 경제교육 + 투자 블로그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국 주식 환율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 (feat. 환헷지)

안녕하세요, 공돌투자자 입니다.

환율이 미쳤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환 차익으로 인해 주가 하락이 어느정도 상쇄가 될거에요. 그러나 반대 상황도 있을 수 있어요. 미리 알아두면 좋아요. 


달러의 가치가 올라요 = 원화의 가치가 떨어져요

원 달러 환율이 10월 17일 현재 기준 1달러 = 1436원이에요.
 
최근 입문하신 미국 주식 투자자가 아니라면 10~20% 정도 환 차익이 발생 했을 거에요. 
국내 자산만 보유한 분이라면 가만히 있어도(실상은 주식, 부동산 등 대부분의 자산 가치 하락 중) 달러 기준으로 자산이 녹고 있는 상황이에요. 

환율


미국 주식을 물타기 하자니...달러가 비싼 느낌이 있죠

미국 주식도 많이 떨어졌어요. 

나스닥 월봉
나스닥 월봉


나스닥은 고점 대비 30% 이상 떨어졌어요. 물타기의 욕구가 샘솟고 있죠. 물론 현재는 물타기 하다가 대주주 되는 장이에요. 계속 빠지니까요. 장기적 관점에서 본다면 지금 물타기 하는 것이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걱정되는 면이 있죠. 달러가 너무 비싸다. 주가가 오르더라도 달러가 떨어질 경우 환 손실로 인해 주가 반등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죠. 이 상황에서 주가가 오른다면 환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죠. 

달러 하락에 대한 리스크 헷지를 하고 싶어요

미국 주식의 비중을 늘리면서 환율 하락에 대한 방어를 하고 싶었어요. 환율을 이용해 추가적은 수익을 올릴 생각은 없어요. 다만 미국 주식을 환율에 대한 영향에서 독립적으로 만들고 싶었죠. 

제가 파악한 원 달러 하락에 대한 헷지를 위한 상품은 두 종료가 있어요.

ETF와 달러 선물. 

ETF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와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선물을 가지고 ETF를 만든거에요. 선물은 레버리지가 높지만 ETF는 레버지기가 작아요.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는 원달러 하락 분의 1배수,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는 원달러 하락 분의 2배수를 추종해요. 
 

달러선물

미국달러선물 미국달러선물은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할 미국 달러화를 현재시점에서 미리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계약이에요




위의  ETF도 이 선물을 이용해서 만들었어요. ETF와 다른점은 레버리지가 20배에 달한다는 점이에요. 이 선물을 매도하면 원 달러 환율 하락에 베팅하는 셈이에요. 


각자의 투자 스타일에 맞게 활용하면 되요. 레버리지가 크다고 해서 나쁜건 아니에요. 현금흐름을 유용하게 가져갈 수 있거든요. 물론 현금을 다 선물에 쏟으면 안되겠죠. 증거금의 압박은 생각보다 강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희대의 작전주 새롬기술(feat. 재벌집 막내아들 뉴데이터테크놀로지)

홈택스 미성년자 증여 신고 방법

자동매매 환경 setting (엑셀 vba 사용 기준) : 증권사, 개발 언어의 선택